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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묻는질문
고객님들께서 궁금해 하시는 질문들을 모았습니다.
서비스 가입 시 자동이체 동의서를 반드시 받아야 하나요?
자동이체 동의서는 전자금융거래법에 반드시 접수하도록 명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받으셔야 합니다.
참고로, 구두로 동의하는 것은 법적으로 자동이체 동의를 받지 않은 것입니다.
따라서 법에 명시된 서면동의, 녹취 및 공인인증서로 서명된 전자문서의 경우만 가능합니다.
(녹취시에는 반드시 자동이체로 납부하는데 동의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녹취하셔야 합니다.)
신청회원과 예금주가 동일 해야 하나요?
예금주와 달라도 무관하나, 예금주의 생년월일/은행/계좌번호는 예금주의 정보로 등록하여야 합니다.
회원등록 결과는 언제 확인할 수 있나요?
회원등록 후 영업일기준 2일 오후에 신규완료/신규불능의 상태확인이 가능합니다.
(파일처리를 직접하실 경우 공휴일에도 수신받아 상태확인이 가능합니다.)
CMS상태의 신규불능 및 미납시의 불능사유를 알고 싶습니다.
회원등록 후 신규불능 사유는 각 은행마다 다양한 사유가 존재하므로 1차적으로 예금주의 은행/계좌번호 확인 후 입력한 생년월일/사업자번호를 정확히 확인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 불능사유에 대한 자세한 내역은 자료실의 'cms불능사항(신규불능,미납사유)'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금융결제원 제공)
회원 계좌변경 또는 cms상태가 해지완료로 변경한 적이 없는데 바뀌어 있는 경우는 무엇인가요?
자동이체서비스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여러 금융회사에 등록되어 있는 본인의 자동이체 등록정보를 확인가능한 웹사이트(www.payinfo.or.kr)와 회원이 신청한 금융기관을 통해 회원이 직접 계좌변경 또는 해지가 가능하므로, 회원에게 확인하시면 됩니다.
공휴일(토, 일요일, 임시/대체공휴일 포함)에도 출금이 가능한가요?
아니요. 영업일에만 출금가능합니다.
회원등록한지 몇 달이 지났는데도 출금이 안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1) CMS상태가 신규 및 신규불능일 경우, 출금형태가 방문결제, 결제안함일 경우 출금신청대상에서 제외됩니다.
2) 출금형태가 CMS결제이나 신규완료, 완전출금,완전미납 일 경우, 회원의 출금시작월, 만기금액, 만기년월, 출금주기 항목을 확인바랍니다.
CMS결제 회원인데 카드결제 및 휴대폰결제로 변경가능한가요?
이용중인 중계사에 따라 가능합니다. 고객센터 1566-3560으로 연락주시면 가능여부를 확인해드리겠습니다.
회원 해지 및 삭제가 가능한가요?
출금중 및 진행중인 회원은 해지 및 삭제가 불가능하며, 결과반영 후 가능합니다.
회원계좌에서 출금한 자금은 언제 정산받나요?
회원계좌에서 출금된 날로부터 이용중개사의 정산주기가 도래한 날에 수납계좌로 입금됩니다.
* 정산일이 공휴일(토, 일요일, 임시/대체공휴일 포함)이면 다음 영업일에 입금됩니다.
CMS이용에 따른 요금은 얼마인가요?
1) 금융기관(은행)이 금융관련 정보를 제공하거나 처리해주는 대가로 수납하는 은행수수료.
2) 중계사(금융결제원,NICE페이먼츠, 효성FMS)가 온라인으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필수적인 자료전송 및 자료처리, 출금처리의 중계사이용료.
3) 회원등록 및 관리, 정산현황 등 엔콤소프트(주)의 프로그램이용료.
4) 보증수단 및 월한도에 따라 보증보험 수수료.
보증보험등 보증수단은 왜 필요한가요?
CMS 출금이체는 상대방의 계좌번호와 생년월일만 알고 있으면 언제든지 물품 및 용역대금을 출금할 수 있는 편리한 결제수단인 반면,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금융사고 예방을 위해 이용기관의 고객이 출금이체신청서를 고객의 거래은행에 직접 접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용기관과 고객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일정한 자격을 갖춘 이용기관에 한해 고객의 출금이체신청서를 이용기관이 직접 접수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제도가 이용기관 직접접수제도이며, 이용기관이 고객의 동의없이 고의 또는 과실로 출금 후, 변제의무를 다하지 못하는 경우 이를 담보하기 위하여 은행지급보증서, 중계사 담보금납입, 보증보험입보, 예금에 대한 질권설정 등의 조건으로 제약하고 있습니다.